교육목표와 학습성과 상관성
교육 목표 | 학습성과 | ||||||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PO01 | PO02 | PO03 | PO04 | PO05 | PO06 | PO07 | PO08 | PO09 | PO10 | |
토목공학에 대한 전문지식과 창의적 종합설계능력을 갖춘 토목기술인력 양성 |
● | ● | ● | ● | ● | ○ | △ | ● | ○ | ● |
산업현장 적응능력, 신기술 습득능력,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전문가 양성 |
○ | ○ | ○ | ○ | ● | ○ | ● | △ | ● | ● |
협동정신과 국제적 감각을 겸비한 국가와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사회인 양성 |
○ | ○ | ○ | ○ | △ | ● | ○ | ● | ● | ○ |
프로그램 학습성과 항목별 평가도구 및 연관성
구분 |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도구 | |||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직접평가 | 간접평가 |
||||||
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시험 |
Capstone |
Essay평가 | 학생 포트폴리오 평가 |
교과기반 학습성과 평가(CEA) |
졸업예정자 설문조사 |
||
도구별 평가내용 | 기초 학력평가 |
종합설계 |
기술적 능력에 대한 Essay |
- 인턴십,외국어 - 종합설계 및 |
각 교과목학습성과 평가도구에 따른 평가 |
프로그램 학습성과 10개 항목별 자기능력 평가 |
|
프로그램 학습성과 |
1.지식응용 | ● | ● | ● | |||
2.분석실험 | ● | ● | ● | ||||
3.문제정의 | ● | ● | ● | ||||
4.도구활용 | ● | ● | ● | ||||
5.설계능력 | ● | ● | ● | ||||
6.팀웍능력 | ● | ● | ● | ||||
7.의사전달 | ● | ● | ● | ||||
8.영향이해 | ● | ● | ● | ||||
9.책임의식 | ● | ● | ● | ||||
10.자기계발 |
● | ● | ● |
순환형 자율개선구조의 학습성과 평가를 위한 업무·절차 및 실행지점
추진단계 | 담당위원회 | 담당업무 | 실행시기 |
---|---|---|---|
목표 | 심화 프로그램 위원회 | - 프로그램 학습성과 10개 항목별 목표설정 | 2월 (매년 학기 초) |
실행 | 교육 위원회 |
- 개정된 교육과정 실행(교과, 비교과) - 달성도 향상을 위한 새로운 교육과정 개발 - 비교과 학습달성을 위한 학생포트폴리오 점검 - 설계과목 운영 지침 및 매뉴얼 작성 - 멘토링, 전공특별강좌 기획 및 추진 |
학기중 실행 |
측정 | - CapstoneDesign 평가 -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시험 - Essay 평가 - 영어능력시험 또는 TOEIC - 학생포트폴리오 평가 - 졸업예정자설문조사 |
6월,12월 중 시행 |
|
평가/ 분석 |
- 측정결과분석 - 목표달성여부 판정 - 차년도 목표조정검토 - 평가보고서 작성 |
- 1월(매년) - 3월 |
|
개선/ |
심화 프로그램 위원회 |
- 평가 보고서내용 심의 - 새로운 목표설정 및 학습성과 항목별가중치 조정 - 개선방안마련, CQI 보고서 작성 - 목표달성을 위한 교육과정(교과, 비교과) 개정 - 새로운 목표 공개 |
3월, 전년도 평가결과 공개 |